본문 바로가기
My Car Story

정비-LF SONATA 전조등 벌브 교체하기

by 인사이드코리아 2016. 9. 25.
반응형

운행중 가끔 충격을 받거나 수명이 다된 전조등이나 상향등교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전조등이나 방향지시등,상향등 교체시 반드시 해당 부분의 전원을 차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구연결시 쇼트가 날 확율이 높습니다.

방향지시등 소등,(더블일경우)
전조등 끄기(전조등일경우)
상향등 끄기(상향등일 경우)



운전석쪽 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보닛을 열면 이렇게 헤드램프 부분이 나옵니다. 밧데리나 워셔액통등 약간의 걸림돌이 있으나 기존의 YF SONATA때 보다는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지난번 사고처리후 공업사에서 받은 수리부품입니다.


이녀석이 방향지시등 일명 깜박이입니다. 모든 차량의 전구 교환시 시계방향은 조임. 반대방향은 풀림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으로 힘주어 돌려주면



요렇게 통으로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안쪽의 전구도 눌러 돌려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이시죠.. 간단합니다.






한가지더... 이건 더블전구 입니다. 미등과 방향지시등 겸용이란 이야기지요... 이 부분이 한개있는것은 싱글... 인터넷 구매시 참고 하시면 되며, led로 교체시 워닝캔슬러 내장제품을 사시면 그냥 교환해 쓰시면 되나. 워닝캔슬러가 별도로 작업하면 약간 힘이 들고 또한 작업 안해주면 방향지시등시 지랄갔이 깜빡입니다. 간혹 깜빡임이 이상하게 빨리 된다 싶으시면 앞,뒤의 방향지시등중 하나가 문제가 되어 그런것이니 참고하세요.




이부분이 메인인 전조등 부분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주시면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 LF부터는 클립이 생략된 일체형 소켓입니다.
이게 하나 단점은 과열로 인한 플라스틱 변형 또는 깨짐 증상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안쪽을 힘주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이렇게 분리가 됩니다.




여기에서 전구와 플라스틱 부분을 좌우로 흘들어 주면서 빼거나, 아니면 드라이버 같은걸로 살짝 힘주어 제껴 주면 되는데 약간의 힘이 가해집니다. 이때 반드시 전구부분은 만지지 마시고 빼거나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6-09-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