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Car Story

정비 - 안개등 교체하기

by 인사이드코리아 2017. 2. 13.
반응형

1년동안 무리 없이 잘 다니던 차에 경고등이 떳습니다. 확인 결과 조수석 안개등이 안들어 오네요..

오토라이트라서 자주 사용해 그런것도 있지만, 방지턱이 많은 도심지역에서는 자주 교체를 하곤 합니다.

오늘은 LF SONATA안개등(DRL아님)을 교체해 보겠습니다.


우선 준비물은 안개등 H8규격의 할로겐 안개등과 10mm복스 하나면 됩니다. 플래쉬도 있으면 좋구요.

LED로 교체할까 했지만... 그넘의 법땜시.. 



<안개등이 나간 상태 입니다>




4군대의 볼트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안개등쪽 범퍼에 2개가 있는데 아래쪽에 안개등 시작,끝 부분에 있으니 찾기는 쉽습니다.




나머지 2개는 휀더 휠베이스쪽 아래 흙받이 전면하단에 위치합니다. 준비한 10mm복스로 풀어 주면됩니다.



볼트 4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하부세차좀 해야겠습니다... 염화칼슘때문에 ㅠㅠ

저는 지하주차장에서 돗자리깔고 누워서 작업을 했네요...



그리고 흙받이를 아래로 잡아 당기듯해서 사진과 같이 벌려 줍니다. 화살표 방향에 안개등이 있지요. 손을 ㄱ자로 해서 만져 보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안개등 전원부를 먼저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화살표부분의 클립형태를 손가락으로 힘있게 누른하 좌우로 흔들어 아래로 잡아빼면 톡하고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전원이 빠진 안개등입니다. 저부분은 잡고서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려 주시면 톡 소리와 함께 감촉이 느껴집니다. 잡아 빼면 빠집니다. 



시커멓게 탄 안개등입니다.



미리 준비한 싸구려 H8안개등과 기존순정 안개등을 비교하시면 별 차이 없음을 보실겁니다. 정비소에서는 리프트 뛰우고 안개등값에 공임을 더하면 몇만원이 그냥 나갑니다.



안개등 조립은 위의 작업을 역순 하시면 되고 반드시 안개등을 끄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작업시 쇼트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구의 수명 또는 버릴수 있습니다.


자 완성... 미루다미루다 작업을 했네요.. 약 20분 걸린것 같습니다. 손이 아파서 ㅠㅠ



2017-02-13

반응형